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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주 (동명대학교) 이재웅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8권 제8호(통권 제467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37 - 542 (6page)
DOI
10.3795/KSME-A.2024.48.8.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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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용 변속기의 클러치 하우징과 변속기 케이스 사이에 체결되는 볼트 수에 대한 모달 해석을 통해 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체결볼트 개수가 4개와 8개일 때의 정적강성과 동적강성을 비교하였다. 해석결과, 볼트 4개에서의 강성을 100%로 고려한 경우, 정강성은 볼트 8개일 때 수직방향으로 34%, 횡방향으로 1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모드 해석에서는 볼트 4개를 100%로 고려한 경우, 볼트 8개 사용 시 수직방향으로 10%, 횡방향으로 3%의 동강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방법
3. 해석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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