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선 (건국대학교) 임경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43 - 2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COVID-19로 인해 비대면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방법과 수업만족도는 교수자의 비대면 수업 준비도와 학생의 수업참여 의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 있다. 특히, 학생의 수업참여 의지는 교수자의 비대면 수업 준비에 따라 좌우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 대학 1000명의 수업평가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빈도, 평균, 상관관계,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수업방법과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수업참여 의지는 부분 매개가 있었다. 둘째, 비대면 수업방법과 수업참여 의지 간의 관계에서 교수자의 비대면 수업 준비도는 조절 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연구 방법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