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아 (부산대학교) 김현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75 - 19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긍정적인 학습 경험과 학업 성취를 위한 핵심 요소를 공감으로 보고, 공감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계개발연구절차에 따라 공감학습 프로그램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그에 따라 공감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육 전문가와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내적 및 외적 타당화 과정을 거쳐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공감학습 구성 요소에 따라 인지적 공감, 정서적공감, 태도적 공감 영역별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 및 감정에 공감하며 자신의 가치를 이해하고 발견해나가는 공감 학습 과정이 학습자들에게 긍정적경험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학습자들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체제적으로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9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