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문선 안수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887 - 9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음읽기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마음읽기와 또래관계 향상에 효과가있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먼저 본 연구에서 개발한 마음읽기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에 대해 종속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은 상호작용읽기와 마음읽기 총점에서 평균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제집단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본 프로그램이 순수하게 마음읽기 혹은 또래관계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공분산분석과 다변량 공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마음읽기와 하위요인들 즉 상호작용읽기와 고차사고읽기 모두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또래관계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