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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희 (중앙대학교) 김경연 (경상국립대학교) 부수현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26 - 159 (34page)
DOI
10.16914/kjapr.2024.26.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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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 관점에서의 권한의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자기결정권이 생성형 AI에 대한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먼저, 실험 1에서는 자기결정권이 AI 수용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 지각된 유용성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결정권이 부여된 경우가 통제 조건에 비하여 제공된 정보의 지각된 유용성을 더 높게 평가했으며,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 모형에서 더 나아가, AI 정보 신뢰성 수준에 따른 조절 효과를 확인한 결과, AI에 대한 신뢰성이 낮은 집단에서 자기결정권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을 토대로 AI의 다양한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상황적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현실감을 높이고, 자기결정권의 효과를 보다 정교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자신의 권한을 보다 명확하게 지각할 수 있는 상황을 처치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험 1에서 확인된 자기 결정권의 효과를 다시 한번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의 수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자에게 자기결정권을 제공하는 것이 어떠한 효과를 이끄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AI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UX와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 1
4. 실험 2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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