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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계원 (숙명여자대학교)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41 - 159 (19page)
DOI
10.16881/jss.2025.01.36.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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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장벽 유형을 구분하고,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고용패널 2차(KEEPⅡ) 4차년도(2020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총 561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장벽은 저장벽 인식집단, 중장벽 인식집단, 고장벽 인식집단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집단 간 차이를 설명하는 요인으로는 부의 학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 고등학교 유형, 학과 계열, 학습 전략, 동아리 활동 여부로 확인되었다. 셋째, 결합회귀분석 결과, 중장벽 인식집단은 고장벽 인식집단에 비해 진로준비 행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저장벽 인식집단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통제변수 분석에서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고등학교 유형, 대학 유형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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