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84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83 - 3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고전시가 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감상을 촉진하기 위해 리듬 경험 중심의 교육 방안을 탐구한다. 기존 고전시가 교육은 주로 율격과 같은 형식적 요소에 치중하여 학습자에게 규칙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러한 접근은 고전시가 개별 작품의 감상과 연관을 맺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진다. 이에 본 연구는 앙리 메쇼닉의 리듬 이론을 바탕으로 리듬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개별 작품의 리듬 경험을 통해 작품의 정서와 의미를 능동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리듬 중심 고전시가 교육을 제안한다. 고등학생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학습자들은 <청산별곡>과 신흠 시조를 통해 구절의 반복, 유사한 자음의 반복, 종결어미의 반복에 주목하며 스스로 리듬을 발견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의미-형식의 통합적 이해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고전시가 교육의 영역을 리듬으로 확장함으로써 학습자의 주도적 감상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향후 리듬 경험을 통한 고전시가 교육의 실제적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