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87 - 3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 어의 종류에 따른 교육적 효과를 분석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영역, 학습 요소 그리고 학습 단계를 설계 기준으로 설정하여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후, 한 집단에는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다른 한 집단에는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적용 이후 두 집단 모두 컴퓨팅 사고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변화가 확인되었으 며, 블록형과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가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었다. 또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집단은 정의적 역량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되었으며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집단은 정의적 역량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없었고,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분석을 통 해 각 프로그래밍 언어가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