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호 (광주교육대학교 통합교육지원센터)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5 - 84 (20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읽기부진 아동의 음운인식과 인지기능 요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읽기부진 아동의 음운인식 습득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소재 4개의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읽기부진으로 의뢰한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에 재학 중인 95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읽기부진 아동의 학년 구간에 따른(저학년, 고학년) 지능검사, 주의력검사, 음운인식검사를 통한 측정 요인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한 결과 주의력과 음운인식은 학년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읽기부진 아동의 음운인식과 측정 요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주의력과 언어이해, 작업기억이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읽기부진 아동 음운인식에 인지기능 측정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선택적주의력과 작업기억 능력이 음운인식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