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영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9 - 17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많은 대학에서 무전공제를 확대하고 있다. ‘무전공제’는 학생이 대학 입학 시 전공 구분을 하지 않고 2학년 이후 전공을 정하는 제도로 새로운 사회․산업 수요에 대응하고 학생들의 전공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전공제 학생의 1학년 시기 전공 탐색 및 선택 과정에 관한 질적 분석을 통해 무전공제 입학생의 전공탐색 및 선택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모집단위를 광역화하고, 입학 후 전공탐색을 거쳐 2학년 진급 시 2개 전공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전공트랙제를 운영 중인 수도권 소재 H 대학 1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 중 다수가 전공을 결정하기 않고 입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 탐색 과정에서는 전공기초교과 참여수준이 가장 높고 전공기초교과가 전공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전공결정수준에 따라 전공탐색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양상이 상이하였으며, 전공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공탐색 과정에서 교내외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교내 제공 정보의 확대 요구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무전공제로 입학한 학생들의 1학년 시기 전공탐색 과정을 이해하고, 전공탐색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