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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효정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이한나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김다영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윤희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김민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이원형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5 Vol.20 No.1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 - 14 (10page)
DOI
10.17210/jhsk.2025.03.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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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페르소나를 생성하고 증강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였다. 기존의 Cooper 페르소나 기법은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기반으로 깊이 있는 페르소나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인터뷰 대상자의 수가 제한적일 경우 다양한 사용자 집단을 대표하는 데 한계를 가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LM을 활용하면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을 재구성할 수 있으며, 기존 방법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페르소나 생성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LLM에 Schwartz의 보편적 가치 이론을 학습시켜 인간의 정서적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는 가치 기반 페르소나를 생성하고 이를 증강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이러한 가치 기반 페르소나는 UX 전문가가 생성한 페르소나와 유사한 가치값 데이터 패턴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LLM의 활용 가능성을 확장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중심 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향후 본 연구는 다양한 사용자 모델링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 경험(UX) 설계, 서비스 디자인,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솔루션 개발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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