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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헌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8호, 2025년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17 - 341 (25page)
DOI
10.7230/KOSCAS.2025.78.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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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AI를 둘러싸고 전 세계가 패권 전쟁을 시작한 가운데 생성형 AI는 예술 분야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달리(DALL-E), 미드저니(Midjourney), 스테이블 디퓨젼(Stable Diffusion) 그리고 파이어플라이(Firefly) 등이 생성형 AI의 대표주자로서 예술 분야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렇게 생성형 AI가 딥러닝 및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3D 컴퓨터 그래픽 분야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성형 AI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요구되고 있다. 현재 생성형 AI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3D 컴퓨터 그래픽의 제작에 있어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이러한 단계별 구분에 맞춘 생성형 AI의 활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3D 컴퓨터 그래픽 제작의 분업화를 전제로 각 단계에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연구한다.
본 연구는 3D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생성형 AI의 활용에 관한 연구로서 총 3개의 장으로 구성하고 서론 부분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배경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론에서는 3D 컴퓨터 그래픽 제작 과정을 모델링(Modeling), 맵핑(Mapping), 리깅(Rigging) 및 애니메이션(Animation), 그리고 라이팅(Lighting) 및 렌더링(Rendering)으로 나누고 각 단계에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아직 까지는 생성형 AI가 텍스트나 이미지를 기반으로 완성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기에 분업화된 회사나 개인 작업에는 적용하는 것에 많은 한계점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각 단계별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하는지를 고민해보았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3D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생성형 AI의 활용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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