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미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콘택트렌즈에 의한 각막염 유발균인 포도상구균과 칸디다균의 흡착이 소프트콘택트렌즈 재질 특성 및 착색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지를 분석하였으며 균 흡착에 영향을 미치는 눈물에 함유되어 있는 항균단백질의 작용이 렌즈 재질 특성 및 착색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지를 분석하여 각막염 유발균에 대한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tafilcon A, hilafilcon B, nelfilcon A 재질의 투명소프트콘택트렌즈(이하 투명렌즈)와 etafilcon A, 습윤제(PVP)를 포함한 etafilcon A, hilafilcon B, nelfilcon A 재질의 써클소프트콘택트렌즈(이하 써클렌즈)에 포도상구균, 칸디다균을 각각 흡착시켰다. 콘택트렌즈 착색부와 투명부의 비교, 투명부의 중심부와 주변부의 비교를 통하여 착색여부에 따른 균 흡착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24시간동안 인공눈물을 침착시킨 후의 콘택트렌즈에 흡착되는 균 수를 분석하였으며, 인공눈물의 항균단백질의 항균력 유지기간을 알아보기 위해 인공눈물이 침착된 콘택트렌즈를 PBS에서 7일, 14일, 28일 동안 진탕시킨 후 흡착균 수를 측정하였다. 콘택트렌즈에 침착된 단백질은 전기영동한 후 band의 진하기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투명렌즈 재질별 균 흡착양은 포도상구균과 칸디다균 모두 etafilcon A > hilafilcon B > nelfilcon A 순으로 흡착되었으며, 써클렌즈 재질별 균의 흡착양은 etafilcon A > 습윤제가 함유된 etafilcon A > hilafilcon B > nelfilcon A 재질 순으로 많이 흡착되었다. 투명렌즈와 써클렌즈는 재질별 균 흡착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투명렌즈와 써클렌즈에 포도상구균과 칸디다균은 etafilcon A 재질의 렌즈에서는 투명렌즈보다 써클렌즈에, hilafilcon B 및 nelfilcon A 재질의 렌즈에서는 투명렌즈에 더 많이 흡착되는 경향을 보였다. 투명렌즈와 써클렌즈의 균 흡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써클렌즈의 착색여부에 따른 포도상구균과 칸디다균의 흡착은 4가지 재질 모두에서 착색부의 흡착양보다 투명부의 흡착양이 많았으며, 포도상구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칸디다균 흡착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써클렌즈의 투명부의 중심부와 주변부에 흡착된 포도상구균의 흡착양은 중심부보다 주변부의 흡착양이 많았으며, etafilcon A 재질의 렌즈만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었다.
Etafilcon A 재질에 흡착된 단백질은 대부분 라이소자임임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인공눈물이 침착된 기간이 길어질수록 단백질량이 감소하였는데 28일 경과하였을 때의 단백질양은 습윤제가 함유된 써클렌즈 > 투명렌즈 > 써클렌즈 순이었다. 또한 etafilcon A 재질의 렌즈에 흡착된 균 수는 인공눈물이 침착된 지 28일 경과 후가 되서야 인공눈물 침착전과 비슷해져 인공눈물의 항균력이 없어짐을 알 수 있었다. 균이 흡착된 양은 써클렌즈 > 투명렌즈 > 습윤제가 함유된 써클렌즈 순으로 많았다. Hilafilcon B 재질 렌즈에서는 인공눈물 침착 후 7일이 경과 후에 인공눈물의 항균력이 없어졌으며 균의 흡착양은 투명렌즈 > 써클렌즈, 침착된 단백질량은 써클렌즈> 투명렌즈로 나타났다. Nelfilcon A 재질의 렌즈에서는 14일 경과하였을 경우 인공눈물의 항균력이 없어졌으며, 균의 흡착양은 투명렌즈 > 써클렌즈, 침착단백질량은 써클렌즈 > 투명렌즈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렌즈에 침착된 눈물단백질의 양과 경과기간에 따른 항균력의 변화는 렌즈의 재질, 착색여부, 투명부의 위치에 따라 달랐으며, 흡착된 균 수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주사전자현미경을 통해 콘택트렌즈 표면과 균의 흡착 양상을 관찰하였을 때 샌드위치공법으로 착색된 etafilcon A 재질은 표면적으로는 매끈하게 보이나 착색되어 있는 부분에서의 흡착 균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Hilafilcon B와 nelfilcon A 재질의 써클렌즈은 착색부분이 표면에 돌출되어 있어 투명부분과 거칠기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착색부분에 흡착된 균 수가 적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콘택트렌즈의 재질 및 착색여부, 투명부의 위치, 엣지디자인은 균의 흡착에 영향을 미치지만 재질 특성이 균의 흡착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눈물단백질의 침착에 따른 균 흡착량 차이도 재질 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항균단백질의 변성 정도는 재질 특성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콘택트렌즈 재질 특성, 착색여부, 착색공법에 따라 콘택트렌즈 착용이 원인이 되는 세균성 염증의 발생비율이 달라질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관리방법에도 차이를 두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써클소프트콘택트렌즈 3
2. 미생물각막염 관련 균 5
2.1 황색포도상구균 6
2.2 칸디다균 7
3. 콘택트렌즈와 균의 흡착관계 8
4. 항균 단백질 9
4.1 라이소자임 9
4.2 글로불린 10
Ⅲ. 실험 방법 12
1. 사용렌즈 12
2. 균 14
3. 균 흡착 15
4. 흡착력 평가 15
5. 인공눈물 침착 및 정량 16
6. 주사전자현미경 17
7. 전기영동 17
8. 렌즈의 면적 18
9. 통계처리 18
Ⅳ. 결과 19
1. 렌즈재질에 따른 균 흡착의 비교 19
1.1 렌즈잴에 따른 흡착 총 균 수 19
1.2 렌즈면적 당 흡착된 균 수 22
2. 동일 재질렌즈에서 착색 여부에 따른 균 흡착 25
2.1 동일 재질렌즈의 착색여부에 따른 흡착된 총 균 수 25
2.2 동일 재질렌즈의 착색여부에 따른 면적 당 흡착된 균 수 28
3. 인공눈물침착에 의한 균 흡착 32
3.1 인공눈물 침착여부와 흡착된 총 균 수 32
3.2 인공눈물 침착여부에 따른 면적당 흡착된 균 수 37
4. 써클렌즈에서 착색 부위에 따른 균 흡착 45
4.1 써클렌즈의 투명부분과 착색부분에 흡착된 총 균 수 45
4.2 써클렌즈의 투명부분과 착색부분의 면적당 흡착된 균 수 48
5. 인공눈물이 침착된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착색부위에 따른 균 흡착 51
5.1 렌즈의 착색부위에 따른 흡착된 총 균 수 51
5.2 렌즈 착색부위별 단위면적당 흡착된 균 수 53
6. 써클렌즈에서 투명부의 위치에 따른 균 흡착 비교 60
6.1 써클렌즈에서 투명부의 위치에 따른 균 흡착 비교 60
6.2 써클렌즈에서 투명부의 위치에 따라 흡착된 면적당 균 수 63
7. 인공눈물이 침착된 써클렌즈의 투명부 위치별 균 흡착 66
7.1 써클렌즈 투명부의 위치별 총 균 수 비교 66
7.2 써클렌즈 투명부의 위치별 면적당 균 흡착 비교 72
8. 소프트콘택트렌즈에 침착된 눈물 단백질의 양과 변성 78
8.1 눈물 단백질 침착량 78
8.2 소프트콘택트렌즈에 흡착된 라이소자임의 변성 82
9. 렌즈표면과 흡착된 균의 전자현미경 관촬 84
Ⅴ. 고찰 92
Ⅵ. 결론 97
참고문헌 99
영문초록 11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