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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한나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지도교수
채영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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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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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눈동자 추적 장치인 아이트래커를 사용해 인간 안구 운동 매커 니즘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시뮬레이션에 적용시켰다. 그리고 눈과 머리의 관 계에 있어서 기존의 FPS 게임 환경에서의 경우와 안구 운동 매커니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의 경우를 비교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아이트래커에서 제공하는 소 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응시점에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들을 시뮬레 이션에서 읽어와 시점 변화를 파악한다. 눈이 먼저 움직이고 머리가 따라 움직이 면서 시점을 유지하기 위해 눈이 머리의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 부분을 전정안반사라고 가정한 뒤, 전정안반사의 원리를 사용하여 마지막 응시점을 계산 하여 예측하였고, 그 점과 실제로 찍힌 점이 일치한다는 결과를 통해 안구 운동 매커니즘을 증명하였다. 본 논문은 향후 기존의 FPS 게임 환경에 안구 운동 매커 니즘을 적용시켜 현실감을 더하고 영상의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
1.3 논문구성 4
2. 관련 연구 5
2.1 아이트래커의 3D Gaze point 측정 5
2.2 안구운동 7
2.3 드론 카메라를 위한 짐벌 9
3. 실험 과정 및 결과 11
3.1 아이트래커 11
3.1.1 아이트래커 연결 11
3.1.2 아이트래커를 통한 foveal view 분석 13
3.2 안구운동 17
3.2.1 안구운동의 원리 17
3.2.2 단속안구운동 (Saccade) 18
3.2.3 전정 안반사 (Vestibular ocular reflex) 19
3.2.4 데이터를 통한 안구운동 매커니즘 증명 22
3.2.5 안구운동과 머리 움직임의 상관관계 27
3.2.6 안구운동 매커니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40
3.3 아이시뮬레이션 45
3.3.1 VTK Simulation 45
3.3.2 데이터의 좌표계 통일 49
4. 결론 및 향후 연구 52
참고문헌 54
국문초록 56
ABSTRAC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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