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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小此木江利菜, Okonogi, Erina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경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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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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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인 일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撥音/N/에 후속하는 ラ行音 지각과 발음 양상에 대해 학습자의 수준별 및 음환경별로 분석 고찰하였다.
발음실험 조사 결과에서 전반적으로 초급부터 상급으로 갈수록 오답 수는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발음실험에서 관찰된 결과를 오답별로 분석하면 [nn] 오용은 총 오용 수의 72%를 차지했고 학습자 수준에 관해서도 수준이 높을수록 정답률도 올랐으나 [ll] 오용 19%로 나타나, 이에 한하여 국한 레벨 차이는 관찰 할 수 없었다. /N/에 후속하는 ラ行音 실험에서 李敬淑(2007)의 연구에서는 /n//r/을 [ll] 로 발음하는 오답은 거의 관찰할 수 없었다고 보고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ll] 오답도 전체의 19%로 나타났다.
또는 오용이 일어나기 쉬운 음환경으로 "/N/+り" 가 포함되는 단어, "/N/+れ" 단어순으로 나타났다. "/N/+り" 가 포함되는 단어 중에서 /N/에 요음이 후속하는 음환경일 때 높은 비율로 [nn]오용이 나타났다. ラ行音? 오용에 관해서는 "/N/+る" "/N/+ろ" 음환경일 때 오용이 생기는 것으로 밝혔으나 이 결과는 한국인학습자의 모어간섭으로 인한 오용이 아닌 단지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오용이라고 예상하므로 다음 연구과제로 하겠다.
지각 판단의 조사 결과에서 /n//r/ 듣기에 관해서는 수준별 지각 판단의 큰 차이는 관찰 할 수 없고, 상급 학습자도 잘못된 오청패턴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 판단에 한하여 ラ行音을 ダ行音으로 인식하는 오청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이어 ナ行音 오청이 관찰되었다.
지각판단의 음환경에 관해서는 /N/+ラ行音 에서 "/N/+れ" "/N/+ら" 단어에서 지각 판단 오청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혀져, 그 중 "/N/+れ" 단어가 가장 오청을 일으키기 쉬운 음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I 序論 1
1.?究の目的 1
2.?究の?象 3
2.1.撥音/N/に後?するラ行音?音と知?の困難について 3
2.2.韓?語の鼻音化?流音化による?音への影響について 4
2.3.日本語の/r/と/d/知?混同に?して 6
3.先行?究 7
3.1.「/N/+ラ行音」の?音に?して 7
3.2.「/N/+ラ行音」の音?知?に?して 8
4.?究の方法 9
II 本論 10
1.韓?人?習者を?象にした予備調査 10
1.1.デ?タベ?スの?? 10
1.1.1.「/N/+ラ行音」の?音に?する予備調査 10
1.1.2.「/N/+ラ行音」の知?判?に?する予備調査 11
1.2. 予備調査の結果及び考察 13
1.2.1.被?者?習背景調査の分析 13
1.2.2.「/N/+ラ行音」の?音予備調査の結果 15
1.2.3.「/N/+ラ行音」の知?調査の結果及び考察 18
2./N/に後?するラ行音の?相 23
2.1.?音調査?象及び調査語 23
2.2.アンケ?ト結果分析 25
2.3.「/N/+ラ行音」の?音調査の結果及び考察 28
3.音環境による?音の知??相<知?調査> 38
3.1.知?調査?象及び調査語 38
3.2.「/N/+ラ行音」の知?判?の結果及び考察 39
4./N/に後?するラ行音の?育方法の提案 50
III 結論 52
55
56
<韓?語抄?>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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