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인준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승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발전기와 정류기다이오드로 구성된 소형풍력시스템에 적용가능한 발전기 속도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무부하시에 발전기의 회전속도와 정류전압은 거의 비례한다. 하지만 부하시에는 발전기 내부의 전압강하가 생기며, 정류기로 인한 전압과 전류의 비정현성으로 인해 속도계산시 오차가 커지게 된다. 부하가 커지는 고속회전구간에서는 오차가 더욱 커지게 된다. 속도를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MPPT 제어를 할 경우 정확한 MPPT포인트를 찾지 못해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며, 전압 리플로 인한 MPPT 리플이 생길 수 있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부하가 작은 저속구간에서 정류전압의 크기를 이용해 속도를 계산하고, 부하가 커지고, 리플의 주기가 짧아지는 고속구간에서는 정류전압의 리플을 이용해 속도를 계산한다. 알고리즘의 타당함을 입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소형풍력시스템에서 별도의 센서 추가없이 발전기의 정확한 회전속도 계산이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0
제 2 장 소형풍력시스템 모델링 2
2.1 소형풍력시스템 개요 2
2.2 블레이드 모델링 4
2.3 부스트 컨버터 전류제어 모델링 8
제 3 장 속도추정 방법 14
3.1 기존 속도 추정방법의 문제점 14
3.2 정류 전압크기를 이용한 속도추정 17
3.3 정류 전압리플을 이용한 속도추정 19
제 4 장 시뮬레이션 22
4.1 시뮬레이션 조건 22
4.2 전압크기를 이용한 속도추정 시뮬레이션 24
4.3 전압리플을 이용한 속도추정 시뮬레이션 27
4.4 시뮬레이션 결과 30
제 5 장 실험 32
5.1 실험환경 32
5.2 전압크기를 이용한 속도추정 실험결과 34
5.2 전압리플을 이용한 속도추정 실험결과 36
제 6 장 결론 37
참고문헌 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