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배성 (군산대학교, 群山大學校)

지도교수
姜基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군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NREL 5MW급 기본모델과 하부의 자켓과 모노파일 형식의 모델을 사용하여 지지구조물에 따른 상부구조물의 극한하중특성을 비교 평가하고, 블레이드 공력 불균형 하중해석을 통해 블레이드의 허용 가능한 피치각을 확인하여, 개별피치제어전략과 통합가능성을 위한 기초 설계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NREL 5MW급 기본모델을 상부구조물로 하고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UPWIND 보고서의 자켓과 DOWEC의 모노파일 형식의 지지구조물을 채택하여 각각의 해상풍력터빈을 구성하였다. 여기에 IEC61400-3에서 규정하는 해상환경조건을 고려한 설계하중조건으로 발전 중, 발전 중 고장 파킹상태를 적용하여 자켓 및 모노파일 형식에 따른 극한하중 해석을 수행하였고 상부구조물의 블레이드, 허브, 요 베어링, 타워 등에 미치는 극한 하중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최대 하중편차가 발생하는 TP구간의 하중요소를 확인하였고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여 지지구조물의 설계인자에 대한 동적특성을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블레이드의 공력 불균형 해석을 위해 해상풍력터빈의 피치제어구간의 풍속을 연구 범위로 설정하였고, 일정한 풍속조건을 가정하여 공력하중에 중점을 두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공력 불균형 조건은 블레이드의 개별 피치각을 0°~30°까지 2°간격으로 개별고정 조건을 설정한 후 자켓 및 모노파일 형식에 따라 각각 하중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중 취득지점은 취약부인 허브와 TP 구간으로, 이 지점에 대한 하중 특성을 확인하였다. 각 지점의 힘과 모멘트의 x, y, z방향의 최대하중요소는 정량적인 하중해석을 위해 합성하중으로 변환하였고 여기에 통합피치제어 상태에서 해석된 기준하중과 비교하여 각 풍속에 대한 허용 가능한 피치영역을 확인하였다. 또한 개별피치제어전략과 통합가능성을 위해 인공신경망 기법을 이용하여 허용 가능한 피치영역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