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195 - 2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리교육에서 장소학습의 교육적 의의와 실제적인 접근 방식을 다루고 있다. 장소학습은 근대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려는 시도이다. 장소학습은 학습자와 지리공부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고자 한다. 장소학습은 학습자들이 살아가고 있는 생활공간으로서 장소에 주목하고 그 사회적 의미를 해석하도록 한다. 장소학습은 공간스케일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접근 방식을 유형화할 수 있다. 즉, 생활지리학습에 기초한 장소감의 발달, 국지적 장소의 이해에 기초한 지역정체성ㆍ민족정체성ㆍ세계시민성의 형성 등과 같은 지리교육의 주제는 장소학습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장소 학습은 의미가 부여된 지표 위의 사회적 공간을 그 외부와의 관계 속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장소학습의 구체적 사례들은 지리 교육과정 개발, 지리수업의 실천 등과 같은 교육적 관행에 유익함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장소학습의 배경 : 근대교육의 상대화

Ⅲ. 장소학습의 정의와 목표 : 스케일의 장소 이해와 실존적 내부성의 지향

Ⅳ. 장소학습의 접근 방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