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주관적인 장소 경험에 대한 지식체계로서 장소 스키마 이론을 논하고 사회과 지리교육적 함의를 추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소 스키마는 사회적 구성물인 장소와 관련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감성적이며 암묵적인 지식체계이다. 이러한 장소 스키마는 장소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장소 시스템과 상호작용에 의해 장소 패턴의 발달을 유발하는 기제로 작동한다. 특히 장소 스키마는 장소와 관련된 개인의 인지와 행위에 영향을 끼치며, 개인이나 집단이 속한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장소 스키마는 사회적 산물인 장소와 경관에 내재된 질서와 권력을 독해하는 단서로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장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그들의 장소 경험을 부호화하는지 해석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사회과 지리교육적으로 장소 스키마는 개인지리를 탐색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탐색 과정 중에 발견되는 학생의 지리적 오개념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지리적 안목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인식의 틀로서 지리적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개인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표상되는 장소 스키마는 차이와 다양성을 고려하는 차이의 지리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