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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익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33輯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131 - 1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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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연수의 시조를 등장시킨 풍토는 만주문단이었고, 만주문단은 본토의 시조부흥운동을 충실하게 수용한 공간이다. 그리고 심연수는 노산 이은상의 시조를 창작상의 기법이나 정신적 표본으로 수용했다. 노산이 남긴 작품들은 여행시조 그 자체이거나 여행시조의 범주에 속하는 것들이다. 노산은 개성과 서울, 금강산 등을 탐방한 뒤 기행시조들을 남겼고, 심연수도 똑같이 금강산과 서울, 개성 등을 여행한 뒤 ‘여행시조’들을 남겼다. 심연수의 연작시조들은 두 수 혹은 네 수로 구성되었는데, 이것 역시 노산으로부터 온 것이다. 『노산시조집』에 실려 있는 것들은 소수의 單作시조를 제외하면 대부분 연작 형태의 시조들이다. 그의 시조들 가운데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행작품들의 소재는 ‘역사 공간’이었다. 그는 작품들에서 시간과 공간의 대응을 통한 서정성의 구현에 주력했다. 심연수 시조의 주제의식은 애국애족, 고향과 전통에 대한 회귀, 모순적 현실 혹은 디아스포라적 상황에 대한 한탄이나 저항 등으로 집약된다. 그리고 화자의 어조 또한 독립투사처럼 웅장하고 거센 것이 아니라 친구나 이웃에게 조분조분 건네는 말이나 혼자 내쉬는 한숨처럼 나지막하다. 그래서 시적 형상화의 높은 세련도를 잘 보여줄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시조창작의 계기 및 작품 현황
Ⅲ. 작품의 짜임과 주제의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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