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99 - 2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블로그 콘텐츠 생산자에 대한 단순이용자와 생산경험자의 인식차이를 파악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생산에 참여하는 이용자의 본질에 접근해 보고자 했다. 402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기초하여 상호지향성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생산경험자와 단순이용자들은 공히 콘텐츠 생산자를 생산자보다는 이용자로, 전문가보다는 참여자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전문가로 인식하는 데에는 부정적이기까지 했다. 블로그에서 보여주었던 이용자들의 콘텐츠 생산참여는 이미 관객참여나 대안적 미디어의 정치사회적 활동을 넘어 사회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기 위한 하나의 “일상적 의식”이 되어가고 있다. 또한, 이용자의 생산참여는 전통적 의미에서의 전문가와는 다른 의미에서의 다양한 분야, 다양한 수준의 전문가들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권위를 발전시키고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배경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토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0476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