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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19호 (2011년 9월)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 - 38 (3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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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성인 여성 팬덤들이 남성 아이돌 스타들의 이미지를 어떻게 소비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팬 정체성을 형성하는지를 드러내는 것이다. 성인여성 팬덤을 분석하기 위해서 샤이니와 2PM의 팬 게시판 자료를 주요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샤이니와 2PM은 모두 2008년 데뷔한 남성 아이돌 그룹으로, 기획사 전략에 따라 서로 다른 남성성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샤이니의 경우는 무성성에 가까운 소년성 이미지를 주로 구축하였고 아이다움, 신비함 같은 이미지를 주요 소구 요소로 삼았다. 반면 2PM은 상의 탈의나 성적 함의가 분명한 댄스 등을 통해 성적 대상화되는 남성 이미지를 주요 소구 요소로 삼았으며, 신체 이미지를 노출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두 그룹 모두 청소년 남성성을 주요 모티브로 남성성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나 이들이 실제 미성년이냐 아니었느냐는 이들의 청소년성 이미지 자체와 그 이미지를 소비하는 방식의 차이를 가져왔다. 성년인 2PM의 경우 팬이자 소비자로서 호명된 여성이 적극적으로 욕망을 표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애적 욕망이 표출되더라도 실제적인 사회적 권력 관계와는 다르기 때문에 안전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특히 이와 같은 성애적 표현은 전략적으로 아이돌 스타들에 의해 추동된 것이라는 점에서 여성아이돌과 남성 성인 팬덤의 경우와 다르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4. 아이돌 스타와 남성성 이미지의 구성
5. 성인 여성 팬덤의 정체성 구성
6.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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