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성 (그린레인저)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김인호 (신구대학교) 김상우 (서울상계초등학교) 전영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3 - 5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포커스그룹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산림교육 직무연수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교사들은‘산림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을 둔‘실무 초급과정’연수를‘현장학습’방법을 사용하여‘출퇴근, 합숙 혼합형’,‘ 30시간’짜리 연수를‘방학기간 중’에 운영하는 연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포커스그룹면담 결과, 교사들의 요구는‘단계별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교육과정’,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교육과정’,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질 관리가 되는 교육과정’등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림교육 강화를 위한 표준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25-001202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