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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朴庸鎮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論集 第73號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49 - 2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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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어 교육의 입장에서 ‘了’의 교육문법을 설계하였다. 이론적인 근거는 ?守信(1999)의 분석방법을 참조하였다. 분석 자료는 박용진(2011)이 만든 모국어가 한국어인 중국어 중간언어 말뭉치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모두 2,687개의 문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국어가 한국어인 중국어 학습자의 ‘了’ 교육은 ‘Verb + 了’ 구문을 먼저 학습하고, 그 다음에 ‘Verb + 了 + Object’ 구문을 교육하는 것이 좋다는 배열순서를 얻었다. ‘Verb + 了 + Object’ 구문을 가르치기 전에 ‘Verb + Object’ 구문 교육이 선결되어야 하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Verb + Object + 了’, ‘Adjective + 了’, ‘Noun / Classifier + 了’ 구문의 교육이 이루어지면 된다.

목차

1. 序言
2. 兩種中介語語料庫和分析方法之介紹
3. 語料的分析
4. 韓籍漢語學習者的‘了’?學排序
5. 結語
〈參考文獻〉
〈한글제요〉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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