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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혜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19 - 24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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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진보가 가속화 되면서 새로운 상품들의 기술적 정보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기술적 정보(Technical Information)란 상품의 기본적 속성, 상품의 사용을 위한 일련의 방법, 상품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성분,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특별한 기술에 대한 것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시대의 흐름에 비추어볼 때 기술적 정보의 제공은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가 어렵고 생소한 기술적 정보를 제대로 해석하고 이해하지 못한다면 주요정보를 활용하지 못함으로 인한 다양한 소비자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잠재적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 지향적인 기술적 정보 제공방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기술적 정보인 전성분 정보 제공에 초첨을 맞추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화장품은 인체에 직접 적용하는 상품으로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매일 사용하고 있고 2008년 10월부터 전성분 정보가 제공되기 시작하였으나, 정지연(2011), 손동엽(2011)등의 선행 연구에서 전성분 정보 제공 방식의 개선이 필요함이 논의된 바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서 화장품의 전성분 정보를 제대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자구적인 노력들을 활발히 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정보로서 화장품 전성분 정보 제공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의 모색을 위하여 전문가 패널 인터뷰를 통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재 제공되는 화장품 전성분 정보는 소비자의 알권리 증진에는 분명히 기여하고 있다고 보이나, 화학물 용어 및 생소하고 어려운 용어로 표시하고 있고, 성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상황이므로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유용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패널들은 가독성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행 나열식의 전성분 정보의 효율적 이해와 실제 소비생활에서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배합한도성분이나 위험유발가능성분, 기능 및 효능 성분 등에 대해 별도의 색깔로 표시하여 강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검토하였다. 이는 기술적 정보의 소비자 지향적 전달 방안이라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기준만 명확하다면 업계의 적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하였다. 그러나 배합한도성분은 이미 고시되어 있어 적용이 수월하나 위험유발성분 등은 개인차 등 논란의 소지가 많아 식품의약품안전청과 화장품 업계의 성분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정보표시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손쉽게 화장품 성분정보를 접할 수 있는 사이트의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화장품 성분 정보를 소비자가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조적 수단의 개발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소비자에게는 정보탐색 및 해석의 인지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고, 정보 활용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많은 비용과 노력의 별도 투자 없이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는 제도의 실효성을 더욱 높이고 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는 측면에서 상생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기에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술적 정보로서의 화장품 전성분 표시와 시행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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