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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태영 (경일대학교) 주은수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69 - 18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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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활교육과 관련된 요인들이 참여자의 정서적 자활에 미치는 영향을 자활교육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자활교육 참여자의 정서적 자활 정도는 자활사업 담당자와의 인간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들이 직접적인 관련성을 갖고 있기도 하겠지만, 교육에 대한 만족정도에 의해 매개되는 부분도 있을 것으로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자활사업 담당자뿐 아니라 파견교사와의 관계도 분석에 포함하였다. 분석은 서울지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보조원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빈곤계층 33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자활사업 담당자 및 파견기관 교사에 대한 참여자의 만족정도는 자활교육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자활교육 만족 또한 정서적 자활에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자활사업 담당자 및 파견기관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이 정서적 자활에 미치는 직접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교육만족도가 자활사업 담당자 및 파견기관 교사와의 관계가 정서적 자활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자활사업의 평가와 관련된 중요한 기초자료로서, 참여자들의 정서적 자활제고를 위한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제공해주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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