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유희 (전북대학교) 이상록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5권 제3호 (통권40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65 - 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제위기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빈곤문제가 전반적으로 심화된 상황으로, 이에 따라 탈빈곤 정책의 강화 특히 자활사업의 성과 제고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활사업의 개선과 관련하여서는 급여 및 인센티브 체계 및 사업실행 체계, 노동시장의 문제 뿐 아니라 자활사업 참여자의 심리사회적 특성 특히 노동시장 진입 준비와 관련한 심리적 태도에 대한 주목이 적극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자활사업 참여자의 구직효능감 실태 및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자활사업 개선에의 정책적, 실천적 함의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관련 논의 및 경험적 연구성과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전라북도 지역자활센터의 자활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분석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에서 확인된 주요 연구결과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자활사업 참여자의 절반 정도에 이르는 비율에서 구직효능감이 매우 낮은 편으로 확인되었고, 자활사업 참여자의 구직효능감은 여타 집단들에 비해서도 더욱 낮은 편으로 나타나, 자활과정에 필요한 심리사회적 역량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활사업 참여자의 개인 특성에 따른 구직효능감 분포에서는, 연령, 건강상태, 학력, 기술 자격증 보유, 취업경력 보유, 자아존중감 및 우울수준에 따라 구직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에서는 인적자본 수준이 낮을수록, 또한 정신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수록 구직효능감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어, 이들 집단들을 대상으로 심리사회적 역량의 제고를 위한 집중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하여 준다.
셋째, 회귀분석모델을 적용하여 구직효능감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활사업 참여자의 학력(+), 취업경력(+), 자아존중감(+), 우울감(-), 기초보장수급 경력(-) 등이 주요 영향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자활사업 참여자의 자활에 필요한 심리적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정신건강 및 인적자본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역량 투여와 집중적인 실천적 개입이 요청됨을 시사하여 준다.

목차

I. 서론 : 연구배경 및 문제의식
II. 선행 연구들의 검토
III. 분석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 요약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390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