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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현진 (건국대학교) 김동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4 - 100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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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과 확산으로 전통적인 콘텐츠 산업의 생산?유통?소비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융합으로 인해 기술, 서비스,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기업’ 중심에서 ‘스마트’ 생태계 중심의 경쟁양상으로 변화하면서 기존 미디어 산업의 기회이자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불확실한 ‘스마트’ 생태계에서 융합의 형태로 나타나는 콘텐츠의 유통 경로를 확장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새롭게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미디어 환경 분석을 통해 콘텐츠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그 안에서 모색 가능한 콘텐츠 비즈니스모델을 탐색하는 데 있다. 특히 융합 콘텐츠 산업 측면에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기반 융합 콘텐츠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 프레임워크로 가치제공, 핵심역량, 네트워크, 수익모델 등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7개의 융합 콘텐츠의 유형을 사례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새로운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융합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융합 콘텐츠
3. 융합 콘텐츠 비즈니스모델 연구
4. 융합 콘텐츠의 유형별 사례 및 비즈니스모델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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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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