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재 (한양대)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81 - 1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지각변동은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촉발시켰다. 본 연구는 그중에서도 콘텐츠 산업의 핵심 주체인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에 주목하고,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관해 논의하였다. 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에게 과도하게 누출되는 것을 차단하고,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으로 귀속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명확한 목표고객 설정, 목표 고객의 몰입 강화,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에 의존하지 않는 소비자 접점 확보, 콘텐츠 가치 평가 기준의 정립 및 그에 따른 투자재원 조달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콘텐츠 소비 행태,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 창출에 기여할 것이며, 콘텐츠 생산자의 창작 의욕 고취 및 투자 활성화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 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
II.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선행 논의의 한계
III.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0565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