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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진성완 (현대로템) 박길배 (현대로템) 성재호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054 - 1,05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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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차량의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진동을 개선하기 위해 메타모델 기반의 근사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우선, 설계문제를 정식화한 후 철도차량 진동 개선을 위한 해석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설계작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해석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자동화하였다. 최적해를 구하기까지의 계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메타모델 기반의 근사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실험계획법인 최적라틴방격추출법을 사용하여 실험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실험점을 사용하여 메타모델인 크리깅 모델을 생성하였다. 그 후, 진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진동을 14.6% 개선한 최적해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차량 및 모델 및 해석
3. 진동 개선을 위한 설계문제
4. 메타모델 기반 최적설계
5. 최적설계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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