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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60집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73 - 30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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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인터뷰 평가 담화를 분석하여 응결 장치 사용을 통한 담화 응집성을 고찰하였다. 양적인 분석과 질적인 분석을 통해 응결 장치인 연결어미와 접속부사, 지시·대용 표현의 사용 양상과 사용 적절성을 분석하였고, 학습자 L1 변인에 따른 사용 양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담화의 응결 장치 중에서 연결어미, 접속부사, 그리고 지시·대용 표현에 한정하여 분석한 결과, 응결 장치의 사용 양상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일본인 학습자는 구어 담화에서 접속과 지시·대용의 응집성을 실현하고 있었다. 반면에 몽골인 학습자는 지시·대용 표현의 오류 사용과 간투사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구어 담화에서 지시·대용의 응집성을 실현하지 못하였고, 중국인 학습자는 응결 장치의 저빈도 사용과 높은 오류율, 간투사의 잦은 사용 때문에 응집성을 실현하지 못하였다.
구어 담화는 화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이 있으며, 이해와 발화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져야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므로 청자의 이해를 돕고 발화 맥락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응결 장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화자는 응결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담화 내용을 논리적으로 연결시켜 응집성을 강화할 수 있고, 청자는 담화의 맥락을 논리적으로 유추할 수 있게 된다. 응결 장치의 사용 양상과 L1 변인에 따른 학습자 특징을 다룬 본고는 담화 응집성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교수·학습의 기초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절차
4. 분석 결과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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