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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나선홍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장인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장화섭 (한국선급)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3년도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73 - 2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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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해양에너지, 특히 해양풍력 및 파력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천해 입지조건에서 점점 깊은 바다로 입지가 이동하면서 부유식 발전플랜트구조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부유식 해상구조물에서 위치를 유지하는 계류시스템 및 앵커는 매우 중요한데, 이 연구에서는 계류앵커에 대한 연구의 초기단계로 현재 각국 선급과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설계기준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설계기준에서는 허용응력설계법과 한계상태 설계법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점차 한계상태설계방법으로 정리되고 있으며, 해석방법도 경험적인 방법에서 한계평형법 그리고 유한요소해석법으로 설계방법이 전환되고 있다. 한계상태 설계법에서 활용하는 안전율도 그간의 연구성과가 반영되어 소폭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계류앵커 관련 설계기준
3. 계류앵커의 종류
4. 계류앵커의 설계기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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