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白以然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9 - 82 (14page)
DOI
10.14817/jlak.2014.4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인터넷 게시판 활동을 도입한 일본어 작문 수업 시도를 보고하고, 그에 대한 학습자의 앙케트를 분석한 것이다. 인터넷 보급에 있어서 첨단을 달리는 한국 대학에서 수업시간에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며, 현재 대부분의 수업은 크건 작건 온라인을 이용하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인 대면수업 방식과 인터넷 수업을 결합한 양식을 블렌디드 러닝(BL)이라고 한여 최근에는 많은 수업이 이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인터넷 활동을 작문수업에 도입하여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활동을 병행, 학습자들이 실제로 작문을 통한 교류를 할 수 있는 장으로 온라인을 이용한 활동을 고찰하였다. 학습자들은 수강생용 인터넷 게시판에 작문을 올리고 이를 읽고 코멘트를 남기는 활동을 한 학기 동안 했으며, 그 결과. 작문수업이 어휘와 문법을 확인하는 형식적 활동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 독자를 설정하여 서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나누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작문 수업에 있어 인터넷 도입은 내용을 중시하는 오늘날 작문 교육에 있어서 오프라인 수업의 시간,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피드백과 인터랙션을 촉진시키는 새로운 가능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日本語?育とインタ?ネット
3. 授業の?要
4. アンケ?トとその結果
5. おわりに
?考文?
요지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