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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59輯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433 - 454 (22page)
DOI
10.15565/jll.2014.09.59.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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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항목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문법 요소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학습할 가치는 학습자가 실제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가, 이후 다른 문법의 학습에 미치는 파급 효과 등의 기준에 의해 판단된다. 또한, 교육 과정 전반, 단계별 교재 전반에 걸쳐 문법 항목들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은 대체로 기존 한국어 교재에서 다루어 온 형태들을 목록화하고, 그 목록을 다시 일정한 기준으로 정비하여 선택, 추가, 재배열하는 방식으로 선정되어 왔다. 이러한 문법 항목의 선정과 제시기준은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의 대표성과 다양성을 객관적으로 담아낼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교재에 제시된 문법 항목들을 통사적 관계를 통해 단순 공기 관계의 결합형과 통사적 결합형을 구별하였고, 의미적 차이를 통해 어휘적 요소인지 문법적 요소인지를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유형화하면 ‘-기’의 결합 제약을 통한 의미적 유형화가 가능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국어 교육 ‘문법’ 관련 용어
3. 한국어 교육용 ‘문법 항목’ 분석
4. 한국어 교재의 문법 항목 제시 양상
5. 문법 항목 제시의 기준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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