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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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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029 - 1,05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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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품시장의 경쟁정도가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정도가 재무분석가의 예측 정확성(forecast accuracy), 낙관적 예측성향(forecast optimism),예측치 분산(forecast dispersion)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상품시장 경쟁은 시장규율효과(market discipline effect)로서 외부기업지배구조의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상품시장 경쟁 수준이 높아질수록 기업의 정보비대칭을 감소시켜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특성을 제고시킬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다변량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상품시장의 경쟁정도와 재무분석가의 예측정확성 간에는 양(+)의관계가, 상품시장의 경쟁정도와 재무분석가의 예측치 분산 간에는 음(-)의 관계가 성립하며, 이는 다양한 추가분석을 통해 실증 분석의 결과가 강건함을 확인하였다. 다만, 상품시장의 경쟁정도와 재무분석가의 예측 낙관성 간에는 음(-)의 관계는 강건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상품시장의 경쟁정도를 제고하는 하는 것이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의 정확성을 제고하고 이익예측의상향편의를 감소시키며 재무분석가의 정보해석의 이질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자본시장의 정보비대칭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는 유용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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