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현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4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69 - 4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수한 한국어교원이 양성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가 이수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이후에 치르게 되는 검정시험의 역할이 크다. 이에 본고는 국립국어원에서 심사하는 교원 양성 과정의 네 가지 필수 이론 영역 중 하나인 "한국문화"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한국어교원 양성 기관에서의 현황과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살펴보았다.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가 중요하다는 이론적 당위와는 다르게 한국문화 영역은 총 이수과정 대비 낮은 비중이라는 문제점뿐만 아니라, 이수 교과목과 실제 시험에서의 상관도 또한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문화 영역의 문항들은 단순 정보 확인 문제들에 치우쳐 한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한국문화적 소양의 수준마저 의심하게 된다.
한국어교육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본고는 한국문화 영역 중 한국문학 예시 문항을 제시하였다. 문학, 문화, 사회, 한국사 등의 통합적 성격을 가지고, 비교문학, 비교문화적 성격을 가지는 문항, 그리고 서술형 문항 개발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교육과정 내의 ‘문화’ 부분
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한국문화’ 분석과 제언
4. 나오며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373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