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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재호 (세명대학교) 신진우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31 - 341 (11page)
DOI
10.17548/ksaf.2015.03.19.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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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인구에 대한 의료기기 시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재활치료에 널리 활용되는 공기압력 순환장치 분야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 관련 기업들은 열악한 제품개발환경을 개선하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제품 아이덴티티를 의료기기 제품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료기기 산업의 대외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아이덴티티 개념의 디자인을 공기압력 순환장치에 적용하여 사례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방법으로는 사례연구 대상인 D사의 공기압력 순환장치 제품군을 기간(또는 년도)별로 분류하여 개발유형을 분석하고, 이와 함께 국내외 경쟁 모델 제품을 조사하여 이미지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서 제품별로 이미지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결과 분석을 기초하여 D사의 제품 아이덴티티 방향을 선정하고, 디자인개발 사례연구에 적용하였다.
D사의 공기순환 압력장치의 제품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향으로는 첫째, 사용자의 편의성과 경험을 고려하며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고 IT융합기술과과 결합시킨 인체공학적인 스마트한 디자인을 한다. 둘째, 시장수요층인 병원과 여성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을 한다. 셋째, Shape, Style, Color, Material(SSCM) 요소에 기술과 기능을 접목시켜 D사의 브랜드 철학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앞으로 D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사지순환압력장치, 부종 치료기, 심부정맥 혈전증 장비 등의 시리즈 모델에도 제품 아이덴티티를 통일성 있게 표현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제품 이미지 통일화 계획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제품 아이덴티티의 이론적 고찰
Ⅲ. 사례연구-공기압력 순환장치
IV.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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