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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2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7 - 78 (12page)
DOI
10.17548/ksaf.2020.03.3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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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가 빠르게 전파되면서 시청각 콘텐츠 소비량도 증가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관련 디바이스의 종류와 양이 많아지게 되었다. 개개인은 하나 이상의 디스플레이 제품을 항시 소지하고 이용할 수 있다. 발달된 통신 인프라는 디스플레이 제품 즉, 시청각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라 디스플레이와 제품 외형 영역의 융합 현상이 나타나게 하였다. OTT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콘텐츠 이용 제품을 세분화하는 것이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관련제품을 융합하는 촉매가 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외관 중심의 제품 영역과 내용 및 이미지 중심의 그래픽 디자인 영역이 서로 융합되어 하나의 제품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는 점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술한 각각의 디자인 영역이 서로 어떻게 사용자에게 인식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핵심 변수를 적용한 프로그램으로 직접 실험을 이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론을 통해 OTT 환경에서의 디자인 융합 경향을 알아보았다. 둘째, 본론에서는 연구의 배경이 되는 문제의식에 대한 실증을 위하여 사전 연구 사례를 알아보고 연구에서 핵심으로 알아보고자 하는 점을 중심으로 하는 실증 방법을 제안, 검토하였다. 이렇게 제시된 실증방법을 통해 사용자에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 GUI 기반 제품에서 그래픽디자인 영역과 제품디자인 영역을 두드러지게 드러내는 부분이 나타나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연구과정
III. 조사 실험 진행과정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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