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순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8집 제1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21 - 160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 본 연구는 기업지배구조의 주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았던 상품시장경쟁도를 고려하여 기업지배구조와 상품시장경쟁도의 상호작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보유현금, 연구개발비 및 배당금의 가치를 통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연구방법 - 표본대상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비금융업종 12월 결산법인이며, 분석기간은 회계연도 기준 2003년~2009년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4,269개(firm-year) 표본을 대상으로 Fama & French(1998)의 가치평가 모형을 수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결과 - 실증분석 결과, 보유현금 및 연구개발비와 관련해서는 기업지배구조가 좋지 않은 경우 상품시장경쟁도가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배당금의 경우는 기업가치를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 본 연구 결과는 상품시장경쟁도의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기업지배구조 관련 연구는 상품시장경쟁도를 동시에 고려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의 경영자에게는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경영 의사결정은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적 특성에 따라 차별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주며, 정책 입안자에게는 상품시장경쟁 관련 정책 마련에 대한 동기를 제시해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및 실증자료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487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