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787 - 791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액체로켓 엔진 시동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엔진 시동 및 종료과정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 변수들 - 개폐밸브 응답시간, 터보펌프 회전관성, 터빈 시동기 파워선도 등이 엔진의 시동 및 종료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추계학적(Stochastic)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먼저, 엔진의 시동과 종료과정에 영향을 주는 10가지의 변수를 선정하고, 이들 변수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여 생성된 확률변수 값을 해석의 입력값에 대입하였다. 이와 같은 몬테카를로 방법을 통해 각 변수들의 조합에 따른 엔진의 시동 및 종료과정에서의 추력, 연소압, 추진제 유량, 펌프 토출압력 등의 시간에 따른 변동폭을 계산하였다. 그 결과 통계학적으로 안정적인 엔진의 시동 및 종료 절차를 추정할 수 있었으며, 계산된 이들 분산값들은 추후 발사체 임무설계나 엔진 구성품 요구조건 설정 등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해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1519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