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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욱 (현대로템) 김형균 (현대로템) 정원복 (대홍기업) 박영호 (현대로템) 박성호 (현대로템) 민평오 (현대로템) 한정수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739 - 74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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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KTX-산천 고속열차에 적용된 추진시스템의 제어방식을 1C2M에서 1C1M 제어방식으로 변경하고, 추진시스템의 출력용량 및 운용속도 향상을 목표로 대용량 주전력변환 장치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주전력변환장치에 사용되는 전력용 반도체 소자인 IGBT는 스위칭 시, 발생하는 열을 방열하기 위한 냉각장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IGBT의 냉각을 위해 수냉각 방식을 제안한다. 4개의 IGBT를 수냉각 판의 한쪽 면에 부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고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시제품을 제작하여 성능시험을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주전력변환장치의 구성
3. 수냉각 시스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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