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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63 - 37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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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었고 군사, 의료 목적 외에 피트니스,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등 산업 전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다 넓은 시장 확보를 위하여 이론적 개념 및 유형 분석, 시장 현황을 조사 하고 패션 브랜드·디자이너와의 협업 개발된 사례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국내 패션 시장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업체에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사례는 액세서 리형과 직물/의류형으로 나누어 대별할 수 있다. 사례 에서 알 수 있듯이 액세서리형으로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는 것은, LED불빛으로 스마트폰 알림이 들어간 반지,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용 클러치, 전자 조난신호 발신용 커프(Cuff), 칼로리 측정 목걸이, 전화 메시지나 캘린더 등의 기능을 갖는 팔찌, 자외선량 체크하는 팔찌, 블루투스칩이 내장된 펜던트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운동속도 및 음악 재생 기능 시계, 운동량 측정 및 헬스케어용 신발, 심박수, 스톱워치, 타이머 등 건강관리 기능의 밴드, 일상 영상 기록,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기능이 들어간 안경 등으로 개발, 출시되고 있다. 직물 및 의류형은 심장 박동수, 체온, 혈압 등의 신체변화를 알 수 있도록 센서를 장착하거나, 전기 자 가구동형, 탈부착식 센서 등을 활용한 디바이스가 주로 개발, 출시되고 있다. 또한, 패션 브랜드·디자이너와 액세서리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협업 사례 현황을 살펴본 결과, 나이키와 애플은 퓨얼밴드SE(밴드)를, 나이키와 삼성은 기어 S(시계)를, 리닝은 화미와 함께 스마트 런닝화(신발)를,그리고, 오프닝 세레모니는 인텔과 함께 MICA(팔찌)를, 삼성과 미스핏은 스와로브스키와 협업, 개발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패션 브랜드는 자사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한편 혁신적인 이미지를 얻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바, 디자이너 혹은 타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은 기술적인 제약점을 보완해주며 패션 액세서리 시장으로의 접근을 가능케 해주고 소비자층을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는 큰 이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몸에 걸쳐지는 테크놀로지이기 때문에 기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감성적 디자인과 더불어 최근 급부상한 소비자의 진화를 니즈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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