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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97 - 507 (11page)
DOI
10.18208/ksdc.2017.23.2.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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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은 각 영역의 경계가 무너지고 수평적, 개방적, 다양한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대 특징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패션산업전반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패션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에 나타난 ICT융합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본 연구의 범위에는 2000년 이후 디지털 시대가 도래된 이후부터 2017년까지 패션산업과 관련하여 ICT분야가 변화 발전되어온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2010년 이후의 논문, 2015년 이후의 출판물 등의 문헌과 인터넷 사이트, SNS 등을 통한 보고서, 보도자료, 전문가 인터뷰를 조사의 대상으로 하였다.
패션에 나타난 ICT융합은 SW3I (Sharing Fashion, Wearable tech Fashion, IoT, Interactive Fashion, Interface Fashion)으로 나타났으며 각각 SH3C (Sustainability, Hyper-Intelligent, Convergence, Creativity, Communication) 특성이 ICT융합 패션패러다임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ICT융합패션 패러다임은 사용자가 중심(user centered)이 되는 디자인의 시대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벽이 무너진 prosumer의 시대이다. 따라서 Industry 4.0시대에 패션은 산업과 문화, 예술, 비즈니스 등을 융합해 스스로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옷을 생산하거나 비즈니스 전략의 수단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범위로의 확장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 기술융합과 패션산업
Ⅲ. 패션과 ICT(Internet Communication Technology)융합
Ⅳ. 패션에 나타난 ICT융합 패러다임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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