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경식 (DM엔지니어링) 안기업 (DM엔지니어링) 이지엽 (DM엔지니어링) 곽종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곽임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72 - 17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량 형식으로는 PSC 박스 거더교를 꼽을 수 있다. 특히 현재까지 건설된 고속 철도교의 경우 PSC 박스 거더교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PSC박스 거더교를 최적 설계할 경우 국가 SOC 사업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도출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설계된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과거에 비하여 많은 부분 최적설계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2013년도 철도 설계 기준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한 최적 설계가 필요하다. 최근에 설계된 국내외의 PSC박스 거더교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PSC박스 거더교의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 주요 물량을 상당부분 절감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에 따른 경제성 향상도 기대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064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