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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건현 (연세대학교) 김건수 (연세대학교) 김성재 (브릿지테크놀러지) 이상우 (브릿지테크놀러지) 김상효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74 - 47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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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20 은 루프철근 전단연결재 및 강관형 전단연결재를 사용하여 박스거더 사이의 단면을 일체화하여 기존의 다중 박스거더의 단점을 개선한 공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SB20 이 적용된 실제 철도교의 계측값과 해석모형의 값을 비교하여 구조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해석모형을 이용하여 철도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고유진동수, 임계속도, 상판의 연직가속도, 연직처짐, 면틀림 등에 대한 동적성능을 평가하였다. 25, 30, 35, 40m 의 지간장을 갖는 단선 및 복선 철도교의 동적거동을 검토한 결과, SB20 거더는 일반열차, 화물열차, 고속열차에 대하여 충분한 동적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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