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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규 (부경대)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 - 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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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에 나타나는 관조적 풍경 영상이 지니는 의미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 가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문제이다. 국외자 때문에 발생하는 문화충돌과 갈등은 우리 사회의 현안적인 문제이며 그만큼 시급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률영화의 미학은 그 주제에 거리를 두어 한가하게 대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이렇게 모순적인 관계, 즉 사회문화적 주제와 관조적 미학의 관련성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인물들 사이의 갈등에 치열하게 다루기보다 그것에 시선을 피하며 오히려 배경을 멀리 관찰하여 관조적 풍경을 표현하는 미학의 의미는 무엇인가? 장률의 영화들이 디아스포라라는 용어로 요약될 수 있는 다문화, 이주민, 소외계층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여러 학자들은 장률영화에 나타난 국외자를 환대되어야 할 타자, 집단의식을 균열시키는 로컬, 정체성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는 위치 등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함의가 명확하다면 영화는 그것을 돋보이도록 수사적으로 드러내야 할 것인데, 장률의 영화는 오히려 건조하게 나타내고 있다. 그 건조함은 주로 풍경의 롱 쇼트로 표현된다.
힉슨은 영화의 풍경이 관객의 시각적 쾌감을 충족시키는 기능을 행한다고 하였다. 도앤은 영화를 보는 행위 자체가 이미 커다란 화면으로 실제와 같은 크기의 영상을 보려는 욕망과 결부되어있다고 하였다. 주류영화의 풍경은 이러한 설명으로 이해될 법하다. 그러나 <경주>의 풍경은 스펙터클로 축소할 수는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를 세 가지 정도의 관점으로 설명하였다. 그것을 핵심어로 정리하면, 첫째 거주, 둘째 아우라, 셋째 시각적 상황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경주>에 나타난 풍경 영상을 앞에서 논의된 이론적 개념에 비추어 해석해보았다. 이렇게 풍경 영상의 이론적 논의들과 이를 관점으로 하여 <경주>를 해석해 봄으로써 <경주>에서 문화적 주제가 관조적 영상으로 형상화되는 역설적 상황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경주>의 풍경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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