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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6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69 - 1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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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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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수업에서 플립러닝 수업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일어나는 현상들을 알아보고, 새롭게 대두되는 플립러닝 수업기법 적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학당국에서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플립러닝 수업은 아직 용어조차 대학생들에게 생소한 것으로서 대학수업에서는 전체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둘째, 학생들은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들은 학기 중에 이루어지는 교과목의 학습준비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인 측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장면에서 조별 학습 진행과정을 관찰한 결과,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학습에 대한 적극성은 낮은 것으로 인지되었다. 다섯째, 플립러닝 적용을 위한 복잡한 전달과정, 즉, 강사의 학생들에게 수업진행을 위해 전달해야하는 많은 수업설계 요소들은 전달시간과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는 경향도 있다는 점이다. 여섯째, 동료학습의 효과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서 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조별 토론학습과정에서 대화는 여학생보다 남학생들에게서 더 원활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일곱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 효과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조금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년 간에는 모든 항목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여덟째, 플립러닝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선행학습을 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 있어, 학습동기가 낮거나 부족한 학생들에게 일상적인 선행학습 방식을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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