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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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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19 - 33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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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영어교사들이 얼마나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를 잘 인식하고 그것을 교실에서 가르치는데 활용하고 있는지와 더불어 이를 위해 그들에게 한영 대조분석연수프로그램이 앞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는지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 참가한 31명의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설문에 답한 모든 영어교사들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들 잘 이해하고 교실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교사들은 성별, 수준별, 교육 경험에 관계없이 대조분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영어를 가르칠 때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점을 구문, 어휘, 음성음운, 그리고 문화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하지만 보다 더 잘 가르치기 위하여 한영 대조분석연수프로그램과 같은 강좌 운영과 참가여부에 대해서는 교육 경력이 짧은 교사들이 경험 많은 교사들에 비해 훨씬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이 연구는 가장 훌륭한 영어교수자료는 한국어와 영어라는 두 언어의 대조분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영어와 한국어의 언어학적 차이에 대한 영어교사의 지식이 교수활동을 더욱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지속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가 좀 더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보다 더 많은 교사들이 참여하는 연구가 이루어 질 필요성이 있으며, 두 언어의 의미, 담화 등 다른 영역에서도 보다 깊이 관찰할 필요가 있다. 영어교사들의 한영 대조분석에 대한 인식이 교실에서 어떻게 실행되는지에 대한 확실한 방법들을 보여줄 수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 질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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