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길 (鮮文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4輯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51 - 3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20여 년간 중국대학에서의 한국어교육은 급속히 성장하였다. 한중수교 당시 5개교에만 있던 한국어학과가 최근에는 250여개의 대학에 설치되었다. 중국대학의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한국어는 영어, 일본어 다음으로 세 번째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양적인 성장은 많은 문제를 낳기도 하였다. 자격 있는 교원의 부족, 알맞은 교재의 필요, 교육수준의 질적인 제고, 한국어 교육과 함께 한국학 또는 한국문화에 대한 교육의 필요 등이 제기되었다. 이 글은 비교적 역사가 짧은 산동성S대학과 강소성C대학의 한국어학과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동기, 한국문화의 매력, 학생들의 어려움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어 전공 학생들은 어린 시절부터 한국의 대중문화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한국어 전공을 자발적으로 선택한 학생은 전체의 반 정도이지만, 공부하면서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매력을 느끼게 된다. 이들은 졸업 후 한국계 기업 또는 한국과 거래하는 현지회사들에 취업할 예정이다. 산동성S대학의 4학년 학생 중 반정도의 학생이 한국에 유학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두 대학 공히 모두 자격 있는 교원부족의 문제, 알맞은 교재의 필요, 교육 내용의 다양화 문제 등을 지니고 있다. 중국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양적으로는 조정기에 들어서고 있으며, 질적인 면에서 한층 제고되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산동성S대학과 강소성C대학 한국어학과
Ⅲ. 한국어 전공학생들의 이야기
Ⅳ. 한국어 교육의 몇 가지 문제
Ⅴ. 나오는 말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0778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