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51 - 2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음에도 그것의 안정성과 변화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미약하였다. 본 연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취목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느 정도 안정적 인지를 살펴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데이터를 활용하였는데, 중학교 2학년이었던 2차년도 성취목표와 그들이 고등학교 1학년인 4차년도에 수집되었던 성취목표를 바탕으로 2년간에 걸친 측정의 안정성, 평균의 안정성, 순위의 안정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성취목표지향성은 측정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숙달접근,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잠재평균의 차이가 작지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의 안정성을 살펴본 결과 숙달접근의 대응일치도가 64.8%로 가장 높았으며 숙달회피가 49.2%로 가장 낮았는데 평균 55% 이상의 학생들이 2년 전에 보여주었던 자신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순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이 주는 이론적, 실제적 시사점들을 논의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313